[Impact Insight] 옐로우독 101

By 2020년 9월 28일blog

 

2020 현재 기준, 옐로우독 101

 

옐로우독은 임팩트 투자를 투자 철학과 전략의 기본 전제로 삼는 ‘임팩트 벤처캐피털(VC)’입니다. 기존의 시장과 사회 시스템이 해결하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를 혁신적인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로 접근함으로써 성장을 이뤄낼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임팩트 포트폴리오 100%를 지향하며 출범한 국내 1세대 임팩트 전문 투자기관으로서 옐로우독은 아시아의 지표적 임팩트 탐험가로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핵심 임팩트 도메인 (2020.9 기준)

 

옐로우독은 주요 UN SDGs와 연결되는 ‘지속가능한 도시 솔루션(Sustainable Urban Solutions)’에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2019년 기준 세계 인구의 55% 이상(1)이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도시화와 함께 인구 밀도가 높아지고 경제 개발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시민들이 누리는 삶의 질 전반에 걸쳐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고 또 새로운 기회가 생겨납니다. 실제 한국을 비롯한 개발 국가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 중 상당수가 점증하는 도시화의 맥락에서 발생하며, 그런 문제들을 혁신적으로 해소하는 해결책 역시 도시화와 더불어 주어지는 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태동하고 있습니다.

1인당 GDP가 3만 달러를 넘는 한국에서 고성장을 추구하는 벤처캐피털의 형태로 임팩트 투자를 집행하는 옐로우독에게 도시화가 가져오는 사회 및 환경상의 문제, 그리고 인구의 밀집과 기술 발전이 주는 기회는 모든 투자에서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전제입니다. 이 대전제를 출발점으로 옐로우독은 아래의 4가지 영역을 핵심 임팩트 도메인으로서 집중하고 있습니다.

 

핵심 도메인을 관통하는 젠더 렌즈(Gender Lens)

 

글로벌 전략 컨설팅사 McKinsey는 현존하는 성별에 따른 격차를 줄임으로써 2025년까지 신장될 수 있는 글로벌 GDP가 약 31%, 28조 달러에 이르는 규모라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Sasakawa Peace Foundation의 Gender Lens Investing Landscape에 따르면, 글로벌 차원에서 젠더 렌즈 투자는 2018년 대비 61% 성장했고, 공공과 민간 분야를 아울러 총 192개 운용기관이 적극적인 젠더 렌즈 투자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들의 총 운용자산 규모는 77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젠더 렌즈 투자의 비약적인 성장은 역설적으로 기존의 투자 전략들이 현저하게 변화한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파생된 섬세한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창업 과정에서도 젠더 불균형은 여전히 큰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PitchBook에 따르면 여성 창업자의 2% 미만이 벤처캐피털 투자를 받아 사업을 시작하고, 투자를 받더라도 남성에 비해 50% 적은 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테크 분야 여성 창업자의 80%는 자신의 저축으로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이끄는 테크 기업의 ROI가 평균대비 35% 가량 높았다는 Ewing Marion Kauffman Foundation의 분석은 흥미롭습니다. 2018년 Boston Consulting Group이 MassChallenge 프로그램에 참여한 350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여성 창업 기업이 유치한 투자액은 평균 93만 5천 달러로 남성 창업 기업 평균 212만 달러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5년 누적 매출을 기준으로 볼 때 여성 창업 기업이 10% 이상 더 나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옐로우독은 초창기부터 ‘성 평등(Gender Equality)’을 주요한 임팩트 도메인으로 삼아 왔습니다. 그러나 투자를 거듭해 오면서, 이 가치가 독립된 도메인, 특정한 투자의 영역으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도메인을 관통하고 또 포괄하는 관점으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인식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모든 투자 기회를 젠더 렌즈 투자의 관점으로 바라볼 때, 시장에 존재하는 암묵적 편견, 충분히 활용되지 못한 인재와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여 새로운 투자의 관점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옐로우독은 창업가로서의 여성,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여성, 소비자로서의 여성이 창출하는 사회적, 비즈니스적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투자 전략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2020년 9월 현재, 옐로우독은 총 누적 투자금액 중 29%를 여성 창업가에게 투자했습니다.

 

임팩트 투자 전략

 

옐로우독은 1) 임팩트 모델이 비즈니스 모델에 내재되어 있는 기업 2)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에 근본적인 개선을 일으킬 수 있는 기업 3) 시장과 사회에 기여할 탁월한 비즈니스 리더와 팀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옐로우독은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난제에 접근하는 기업을 찾는 차별화된 발굴 전략과 적극적인 리드 투자 전략을 구사하며, 투자 이후에는 창업자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투자기업의 적극적인 가치 상승을 지원합니다. 초기 단계부터 회사의 DNA에 임팩트 모델이 녹아들게 함으로써 사업의 성장과 임팩트의 창출이 나란히 가속화될 수 있게끔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임팩트 정의 – 임팩트 실사 – 임팩트 관리 – 임팩트 전달 총 4단계에 걸친 임팩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여 투자의 방향성과 지속성을 담보합니다. 명료한 임팩트 관점에 입각해 투자를 결정한 이후에는 창업자의 첫 번째 사고 파트너(thought partner)이자 최선의 조력자로서 역할하고자 노력합니다.

옐로우독은 임팩트 평가 방법론을 더욱 정교화하는 노력과 함께 옐로우독 사내에 임팩트 측정 및 관리를 주된 책임으로 삼는 임팩트 디렉터를 두어 투자 이후 해당 기업의 임팩트 모델 정립과 가치 향상을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논의합니다. 임팩트 디렉터는 피투자기업뿐만 아니라 옐로우독의 궁극적 지향점이 흐려지지 않도록 내부 견제자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합니다.

 

투자 시 임팩트 실사 및 임팩트 측정 방법론

 

임팩트 관리 시스템 중 투자를 결정하는 ‘임팩트 실사’ 단계에서 옐로우독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Step 1. 임팩트 적합도 테스트 (Impact Relevance Test)
옐로우독이 집중하는 임팩트 도메인 영역과 연관된 사회문제를 해소함으로써 관련 UN SDGs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지 판단합니다. 옐로우독이 우선순위로 삼고 있는 주요 UN SDGs 중 한 개 이상에 기여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투자 검토를 진행합니다.

Step 2: 임팩트 모델 테스트 (Impact Model Test)
피투자기업을 미션, 전략, 영향력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미션(Mission): 풀고자 하는 사회문제와 연결되는 회사의 사명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정관 또는 그밖의 외부에 공개되거나 구속력이 있는 문서에 명시하고 있는가
전략(Strategy): 비즈니스 모델의 필수적인 요소가 목표로 하는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가
투자 조건(Pressure): 기업의 임팩트 지향이 유지될 수 있게끔 옐로우독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주주 구성 및 투자 조건이 확보되어 있는가

Step 3. 변화이론 테스트 및 임팩트 측정 (Theory of Change Test and Impact Valuation)
투자 심사 시 기업이 일으키는 임팩트의 ‘변화이론(Theory of Change)’을 정의하고, 이를 골자로 한 ‘임팩트 잠재가치 평가’를 실시합니다. 그 과정에서 투자 이후 추적할 임팩트 지표를 도출합니다.

 

옐로우독의 ‘임팩트 잠재가치 평가’

 

임팩트의 잠재가치 평가는 크게 3단계를 거칩니다.

A. 사회문제와의 관련성과 임팩트 대상 집단의 규모 평가, 변화이론에 기반한 사회적 결과물(Target Social Outcome) 정리
발생할 임팩트가 구체적으로 어떤 사회적 문제와 연결되는지 파악하고, 그 범위와 규모가 얼마나 유의미한지 이해합니다. 비즈니스를 통해 임팩트가 일어나는 변화이론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이후 추적/관리해야 할 임팩트 성과지표(Impact KPI)를 도출합니다.

B. 위 결과물(Outcome)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
변화이론에 따른 구체적인 경제적 가치를 기준 연구에 기반하여 수치화하는 과정에서 임팩트 성과지표 간의 우선순위를 이해합니다.

C. 회수 이후의 종료가치 (Terminal Value)를 추정
기업이 일으키는 임팩트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지 고려하고, 그러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지 판단합니다.

 

임팩트 잠재가치 평가 방법론의 근거와 의미(2)

 

이러한 방식은 과거나 현재의 임팩트 성과 실적을 ‘측정’하기보다 미래에 기업이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임팩트를 ‘추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예상되는 임팩트의 경제적 가치, 즉 ‘미래가치’를 측정합니다. 임팩트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는 과정을 통해 1) 임팩트 대상 집단에서 출발해 2) 일어나는 임팩트의 속성 3) 그 속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가치로 심화 발전시키며, 임팩트의 변화이론을 구체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재무적 가치평가와 달리, 일반적으로 과거와 현재의 임팩트에 초점을 맞추는 사회적 투자에서 종료가치(Terminal Value)는 아직 생소한 개념으로 인식됩니다. 물론 투자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종료가치의 존재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나 이를 시도함으로써 투자 이후에도 임팩트의 영향력이 지속될 수 있게끔 유도합니다.

 

옐로우독의 시작과 미래

 

옐로우독은 다음 커뮤니케이션을 창업했으며 2008년 소셜벤처 액설러레이터 sopoong을 설립해 다수의 초기 스타트업을 양성해온 이재웅의 출자로 2016년 10월 설립되었습니다.

‘옐로우독’이라는 이름에는 인간에게 가장 친근하면서도 제 몫을 다하는 ‘누렁이’와 같은 기업을 알아보고 투자하자는 의미가 담겼습니다. 옐로우독이라는 단어에서 시각장애인의 안내견을 떠올렸다는 대화가 오갈 때면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길잡이의 모습, 그리고 의미 있는 자본의 역할을 다시금 떠올립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감수성과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가 더해져야 탁월한 임팩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수익률이 공진하면서 궁극적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투자 방식이 가치부합투자(Value Aligned Investing)가 되어 더 이상 임팩트 투자라는 말이 따로 필요하지 않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 때까지 옐로우독은 끊임없이 “진정으로 좋은 투자는 무엇인가?”를 자문하며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그럴 듯 해 보이는 성과를 위해 장기적으로 지켜야 할 원칙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경계하며, 투자자의 자금을 보호하는 책임, 사회에 최선의 임팩트를 돌려주는 책임, 피투자사의 성장에 공헌해야 할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______

(1) Urban Population, The World Bank, 2019

(2) [Disclaimer] 원칙적으로 임팩트의 평가와 측정은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으며 보다 객관적인 의사 결정과 실질적 임팩트 창출을 위한 근거로만 활용되어야 한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특히 금전적 수치로 환산하는 작업은 변화이론의 파악과 우선순위의 설정을 위한 것이며, 임팩트 도메인 간 상대 비교를 위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About yellowdog